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기술마켓 담당자

닫기

공공기관 기술이전 상세

에너지분야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지적재산권을 제3자에게 양도 및 허용하여 우수기술의 상용화 및 중소기업 사업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기술이전 소개 중소기업간 기술거래
보유기관 한국전력공사 담당부서 전력연구원 청정에너지연구소 전화번호
관리구분 특허 기술분류 출원번호 1020120100627 특허검색
발명(기술)의 명칭 변압기 진단장치
기술요약 본 발명은 현재 원자력발전소 또는 화력발전소의 대형 변압기에서 발생하는 고장의 파급효과가 단순히 변압기 자체의 고장에 대한 수리 비용 등의 경제적 손실보다 발전소의 발전이 불가하여 생산해 내지 못하는 전력에 대한 대가가 훨씬 커서 변압기의 건전성 진단에 대한 기대감이 큰 현실이다. 또한 우리 회사가 운영하는 345kV 이상의 초고압 변압기의 경우도 전력 전송이 전국적으로 이루어지고 변압기 사고에 대한 파급효과가 아주 크므로 현존하는 변압기 진단에서 좀 더 발전된 변압기 진단기술이 필요한 현실이다.
본 발명은 변압기의 운전조건, 위치, 주변 환경, 외력 발생 등의 변화 또는 노후화 등으로 인한 변화에 대해 진단을 내리기 위한 시스템으로서 부분방전에 대한 신호와 진동신호를 동시에 측정하고 그 데이터를 저장하고 분석한다. 이 때 분석은 측정된 데이터의 대푯값(FFT 변환값, wavelet 변환값, 시간 또는 주파수대별 평균값, 최고값, 분산값 등)을 시간에 대해 변환시켜서 저장하고 설정한 기준값, 여기서 기준값은 상태를 안정, 검토, 주의, 위험, 정지 등의 단계로 나누는 사전 등급표의 구분되는 값을 말함(아래 도면 5 및 도면 6 참조), 및 이전에 측정된 값들과 비교하여 변화정도를 검토하여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분석된 결과를 종합하여 각 센서신호들을 상호 검토하며, 변압기의 일시적인 변화 현상은 부분방전 또는 진동으로 변화정도를 파악하여 상태를 알려주고, 형상 변화 및 재료의 노후화 등으로 인한 변화들은 진동데이터를 통해 감지하여 진단을 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또한 상호 센서들에서 전달되는 신호의 전달속도 차이(진동의 전달속도가 100km/s, 부분방전의 전달속도가 200km/s라 가정하면 양쪽센서에 이상신호가 들어오는 시작점의 시간 차이를 비교하면 발생 위치의 거리를 파악할 수 있음)에 의해 발생 위치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이는 부분방전의 여러 신호로 측정되어 위치를 추적하는 방법과 함께 사용하면 보다 정확한 위치 추적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첨부파일